본문 바로가기
Stock, Share

흑연 관련주 (ft. 초전도체, 초전도성, 대장주, 크리스탈, 상보, 대창)

by PAYFID 2024. 1. 29.
728x90
반응형

 

 

외신보도에 따르면 지난 26일 테라 퀀텀 연구진은 이탈리아 페루자 대학 및 스위스 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우선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해 HOPG 표면에 본을 떴다. 이때 본을 뜬 단면에서 조밀하게 평행으로 뒤덮인 주름이 관찰됐다. 

 

이 같은 주름들의 배열을 따라 전자들이 초전도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구조로 짝을 이루게 된다는 게 연구진들의 설명이다.

 

 

HOPG는 흑연의 결정체가 서로 정렬돼 있어 그 사이의 각도가 극히 작은 합성 흑연 형태를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온도 및 압력에 따라 전자 2개가 한 쌍을 이루는 '쿠퍼쌍' 현상이 내부 전기 저항을 완벽히 소멸시킨다는 것이다.

 

 

흑연 관련주

1. 대창

 

대창은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관련 제품(황동봉,동합금괴)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대창은 한양대학교와 공동으로 그래핀 응용연구 개발을 추진해 그래핀 자기 조립박막 코팅 기술의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2. 상보

 

상보는 윈도우필름 및 보호필름은 자동차, 건물용 열차단필름, 외부 보호필름 등과 흑연을 가공해 만드는 그래핀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래핀배리어필름 국책과제 주관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3. 아이텍

 

 

아이텍은 자회사간 합병을 통해 그래핀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그래핀 소재 전문 자회사인 네오엔프라를 기반으로 그래핀을 활용한 복합 신소재 제품을 개발, 제조한다.

회사는 영국 헤이데일(Haydale Graphene Industries PLC)로부터 기존 가격의 20% 수준으로 그래핀 원료를 공급받고 있어 높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그래핀 복합소재 관련 수주물량 대응을 위해 현재 월 20톤 수준에서 연내 300톤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4. 디에이테크놀로지

 

 

디에이테크놀로지는 베트남 그라파이트 그룹(VGG)과 순도 99.97%에 달하는 천연흑연 독점권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국내 관련기업들과 유통 협상을 진행중이다.

흑연 생산능력 확대 및 고순도 흑연 정제를 위한 흑연 가공(정제·제련)공장 등 생산설비 공동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5. 크리스탈신소재

 

 

크리스탈신소재는 인상흑연에 대한 마이크로머신 박리법을 통해 고 순도·고균일도·저결함의 그래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중타이화룽흑연유한공사(중타이화룽)과 인수합병과 관련된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중타이화룽은 흑연 광석과 관련해 중국 허난성 최대 기업으로 손꼽히는 기업이다.

 

 


 

 

 

연구진은 HOPG샘플의 초전도 현상이 일어나는 임계온도가 300K(27°C 또는 80°F)로 해당 물질의 저항과 자화율이 다른 초전도 물질에서 나타나는 메커니즘과 일치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발레리 비노쿠르(Valerii Vinokur) 테라 퀀텀 최고 기술 책임자와 브라질 상파올로의 캄피나스대학(University of Campinas) 교수인 야코프 코펠레비치(Yakov Kopellevich)가 페루자 대학(University of Perugia), 스위스 사이언티픽 테크놀로지스(Swiss Scientific Technologies) 연구진들과 함께 공동으로 밝혀냈다.

 

 

 

테라 퀀텀의 설립자 겸 최고 경영자인 마커브 플리쉬(Markus Pflitsch)는 "전력망에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다고 상상해 보라"며 "의료 분야에서는 향상된 자기공명영상(MRI) 기술이 등장해 전례 없는 진단 정밀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운송 수단은 에너지 효율적인 고속 자기 부상 열차로 도약할 것"이라며 "전자 제품은 소형화와 전력 효율의 새시대를 맞이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